남한산성 책을 읽고...

남한산성 - 2010 서울대 도서관 대출 2위 남한산성 - 2010 서울대 도서관 대출 2위
김훈 | 학고재 | 20070414
평점
상세내용보기
| 리뷰 더 보기 | 관련 테마보기

김훈 작가를 생각하면 최근에 읽은 내 젊은 날의 숲, 공무도하 그리고 오랜만에 다시 읽은 칼의 노래를 떠오른다.


 


그의 책은 매우 강한 어필... 소설이 역사같이 물이 흐르는 듯이 부드럽게 딱딱 떨어지는 소설이다. 특히 칼의노래가 가장 두드러났다. 나에게는 그랬다.


 


김훈 작가의 남한산성... 깊게 이야기를 하고 싶으나, 이야기를 할 수 없는 소설이다.  내가 지식이 부족해서 일수 도있지만, 이 소설은 언뜻보기엔 동아시아, 근세시대 및 근대태동기 무렵을 다룬 소설이고 병자호란을 모티브한 소설이네... 단순하네 그럴수 있으나 자치 잘못하면 이 소설은 매우 무서운 소설이 된다. 오히려 칼의노래, 현의노래 최근에 읽은 내 젊은 날의 숲과 달리 왜곡과 억압 등 여러가지 제재를 할 수 있는 소설인지라.. 나는 긴말을 안하고 그저 간략하게 이소설의 느낌만 적고 싶다.


 


남한산성... 김훈 작가 전에 모음집 세트를 광고하는 것을 봤다. 칼의노래, 현의노래, 남한산성으로... 그중 나는 3번째 책인 남한산성은 가장 이해 하기 쉬우면서도 읽을 수록 어려운 소설이다고 말을 드리고 싶다. 책 내용이 매우 함축된것이 많아서 나는 이 소설을 어찌 판단해야 할지 미지수다.


 


김훈 작가의 남한산성을 읽으면서... 우리나라의 선조 들.... 조선시대 중후반 무렵에 곤욕스러운 사건 중에 한 사건이구나 생각이 들었다. 한 나라의 왕이 자존심을 구겨 버리게 한 사건인... 병자호란 (1636년)... 그전에 정묘호란이라고 후금은 만주족(말갈 →여진→만주)이 세운 나라이다. 그 무렵에는 정치권이 친명배금 정책을 이루었다. 광해군 시절에는 중립 외교이라서 여러 신하들이 비난의 화살과 야유가 많았다면, 무조건 친명배금이라는 을 하는것이었다.  그러다가... 인조는 병자호란 전쟁을 치르면서 패배하면서 삼전도의 굴욕을 맛보게 된 왕이기는 하지만,


 



이글은 "인터파크도서"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