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숨에 읽는 한국사 읽고...

단숨에 읽는 한국사 - 논술세대가 알아야 할 단숨에 읽는 한국사 - 논술세대가 알아야 할
오정윤 | 베이직북스 | 20061221
평점
상세내용보기
| 리뷰 더 보기 | 관련 테마보기

내가 역사학자 나 역사학을 전문 스러운 지식을 배우지 않았지만, 이렇게 단 한권으로 역사를 말 한다는 보면서 과연 역사를 한 권으로 말하는 것이 옳은건가? 아니면 그저 이 책이 한권이라서 실용성,  무언가를 알기에는 쉽지 않는가 등 내면의 갈등이 드러나게 한 역사 및 인문학 서적이라고 일단 말을 드려야할 듯 싶다.


 


 













역사는 지나간 시간의 기록이지만 그것을 보는 우리는 현실을 딛고 산다. 그래서 역사는 조상들의 과거를 바라보지만 발걸음은 미래의 후손을 향한다. 따라서 역사는 우리가 미래에 사는 이들에게 바치는 현재의 선물인 것이다.
페이지 : 단숨에 읽는 한국사


 


역사를 내가 현재 전공강의를 한 번도 들어본 경험이 없어서 솔직히 이 책을 어떻게 수용을 하고 어떻게 반응해야할지 이 책을 어떻게 판단과 느낌을 적어야 할지 몰랐다는 것을 미리 말을 드리고 싶다.


 













우리나라의 문화는 농경 전통과 유목적 경향이 혼합된 문화로써 이는 내능하, 요하, 압록강, 대동강, 한강과 해변을 중심으로 하는 정착적인 생활문화와 홍안령, 단단대령, 개마고원의 산악초지를 기반으로 하는 목축문화에서 기인한다.
페이지 : 단숨에 읽는 한국사(p.81)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내가 알고 있는 얕은 역사 를 알기는 하였지만, 이 책을 보면서 나는 한 결더 조금 이나마 나는 역사에 대해서 중요함과 역사는 이렇다 라는 것을 알게 되게 한 권의 책이라고 일단 말을드리고 싶다.  또, 나는 이 한권의 책을 통해서 많은 갈등을 유발 했다. 비 역사 관련 독자가 이것을 직면해서 평을 한다는 것이 과연 맞는건지 혹시 맞다고 가정한다고 할지라도 과연 내가 올바르게 내가 생각하는 것을 말 할 수 있을지 내 마음 속에는 논란이 있게 한 책 이나, 이 책이 만약에 여러가지 사료나 그때 사건들을 더욱 더 많고 더욱 자세하게 설명이 되었다면 이 책은 더 좋은 책 아니었나 내 나름 생각을 한다.


 



이글은 "인터파크도서"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