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 건강을 위한 책

정신건강 정신건강
임창재 | 형설출판사 | 2006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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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론... 나는 이 과목을 전공이나 전공선택으로 공부한 책이 아닌 교양과목으로 선택해서 읽은 한권의 전공서적 및 심리/자기계발 서적이라고 생각한다.



나에게 이 정신건강론은 내겐 필수과목은 아니나... 심리학및 정신가치 등이 재밌어서  정신건강론은 3권있으나... 내용은 별 차이가 없는 듯 싶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왠지 모르게.... 내 정신은 이렇다. 내 정신이 이렇게 아프다. 등을 생각했고,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 이책은 정신의 건강을 위한 책 아닌가 싶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대략 여러 질병, 질환, 문제등을 알게 되었으나 좀 이책(전공서적)은 

내가 우울증에 걸려서 인지... 우울증을 벗어나고자 그 부분을 관련된 책을 빌린 경험있고 구매 한 경험도 있다. 그래서 일까 나는 이책을 보면서 이책에는 조울증 속에 조증과 우울증으로 구분 했다.



조울증은 다루고 있는데...우울증을 자세하게 설명이 안되어 있고 다른 분야 비해서 우울증 을 조울증에 부속으로 하고 있고 조울증과 우울증의 차이점을 다루지 않아서 나로선 좀 많이 아쉬운 책이라고 든다.



이 책은 총 10장으로 이루어져있다. 10장으로 이 책은 보통 전공 서적및 학교 참고서 비하면 두꺼운 편으로 속한듯 싶다.




















인격형성 신체,정서, 사회 발달 및 원만한 동료관계,독립심, 삶의 적응력, 학교에서 정신건강의 중요성 인식해야 함.
페이지 : 정신건강- 정신건강의 중요성(p.17)  




















사전 의미: 독립, 자주적으로 판단하고. 건강:온전한 육체, 정신 및 사회스러운 안녕의 상태를 의미를 내포하면서 단순한 질병이나 쇠약이 없다는 것을 의미
이 쪽을 보면 정신건강의 개념화를 하고 있고 정신건강이란 무엇인가를 말을 하고 있다. 과거에도 정신건강을 교양으로 강의로 들어서 대략 알았지만 다시 보니 왠지 모르게 반가움을 느꼈고 정신건강에 대한 정의 및 개념을 더욱더 수월하게 하게 되었다.
페이지 : 정신건강- 정신건강의 의미 (p.19)  






















마리 요호다- 자신의 정체감이나 느낌을 접촉하라 자신의 자아를 수정, 미래지향, 자신의 삶에 대한 노력



오포트- 폭넓은 갖을 수 있음, 자기 객관화



매슬로:자기 실현이 가능한 사람들의 성격을 정신으로 건강한



랭크:자율있고 창조 형태, 행동할 수 있는 능력 기르기

 
페이지 : 정신건강- 정신건강의 기준(p.22~p.23)  






















정상의 조건: 성숙한 정서, 현실을 수용하는 능력
나는 이 부분을 보면서 이런 생각을 했다. 현재 나는 성숙하고 정말 정서와 기분이 성인인지를 생각하면서 읽은 부분이다. 만사 대부분 부정마인드나 대체로 우울하고 외롭고 불안하고 무섭다고 하기때문이다.
페이지 : 정신건강- 정상의 조건 (p.24~p.28)  
























신생아:애착, 반사능력, 신체의 성장, 감각스러운 탐색



영아기:이유기, 보행기, 대소변기, 운동능력의 발달



유아기: 뇌의 발달은 일반인(성인)의 대략 90퍼센트, 면역체가 떨어져 질병에 걸리기 쉬운 상태이므로 보호자가 관심을 기울려야 함



자폐증:주위의 유아들과 쉽게 어울리지 못하는 유아의 경우 자폐증 의심 필요가 있음 



아동기: 변별력이 발달하여 대상을 지각하는 데 크게 작용함, 구체 사고에서 추상 사고로 전환하는 과도기



청소년기: 추상 사고능력이 현저히 발달함 ,부모에 대한 의존에서 변화를 위해서 청년은 안정된 자아감(에릭슨)



성인기: 신체가 늘어감, 생각이 굳어지거나 감각의 통로가 막히는 등 여러가지 붕괴과정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식별 할 수 없을 만큼 느리게 작용

 

 
페이지 : 정신건강- 발달과 정신건강(p.45~p.90)  






















공포: 위험한 사태에 처했을 때에 일어나는 불쾌한 심리 상태
이책에서 공포란 의미는 대략 이렇고 내가 기존에 알고 있던 공포의 정서 및 심리 상태와 다른 것이 없다. 나는 요즘에 하루 하루가 불안하고 삶에 대해서 공포감이 느낀다. 나는 위험한 상태에서 만 일어나지 않고 요 근래는 거의 지속 우울하다, 무섭다, 불안하다, 사는게 공포감 있다는 생각을 늘 느껴서....
페이지 : 정신건강- 정서의 유형(p.118)  




















불안:시간, 공간으로 떨어져 있는 위험에 대한 두려움(특히 유아기는 지적 발달, 특히 상상력의 발달과 생활권의 확대가 이루어지는 시기) 불안은 현실 불안, 신경증 불안, 도덕 불안 3가지로 분류 함
나는 불안이라는 이 문구 및 개념을 나는 다른 정서 비해서 신중하게 더욱더 눈길이 갔다. 왜냐하면 요즘에 나는 사는것이 무섭다. 라는 생각때문이다. 그 불안이 이 책 사례를 통해서 혹시나 알까 해서 나는 조금더 깊이 봤고 나는 불안을 왜 느끼는지도 알고자 더 진지하게 읽었다.
페이지 : 정신건강- 정서의 유형(p.122~p.124)  






















적응: 인간의 욕구와 자신의 환경을 균형있게 유지하여 사회에 정상 생활로 나가는것
페이지 : 정신건강-적응(p.139~p.142)  




















욕구의 불만:자신의 욕구에 의해 행하는데 목적 및 목표에 달성하지 못해 정신이 불쾌한 상태로 이룰때
 
페이지 : 정신건강-욕구불만(p.155~p.157)  






















스트레스:환경에 적응하는데 있어 어느 적량을 넘어서면 조급함, 안절부절한, 안절부절한 상태의 분노, 노여움, 심신의 병적 상태 (단, 적당한 스트레스는 자극이 되어 활기)
스트레스는 꼭 받으면 나쁜것을 아니란것이다. 스트레스도 어느정도 적량을 받으면 괜찮고 오히려 일의 능률이 늘어난다. 그 변곡, 과도을 넘으면 힘들지만, 나는 이 부분을 보면서 내가 스트레스를 지나티게 많이 받거나 많이 느껴서 마음의 정서, 기분이 늘 우울하고 답답한거 아닌가 생각했다.
페이지 : 정신건강- 스트레스와 적응(p.188~197)  






















정신분석이론:본능, 자아, 포자아 세부분으로 구성된다고 보고, 즉 생리적인 기본적 욕구의 충족과 고통을 회피하고 쾌락을 추구하려는 본느이 요구와 현실보다는 시상적이고 쾌락보다는 완전을 추구하려는 초자아의 요구 사이에 자아는 현실에 바탕을 두어 서로 상층하지 않도록 욕구를 조절하여 나가는 과정에서 개인 성격이 드러남
 
페이지 :정신건강-성격이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p.271)   




















사회분석이론:대부분 타고난 긍정 도기들이 지니고 있으며 개인 및 사회 완성을 위한 노력한다고 생각함
페이지 : 정신건강-성격이론-아들러의 사회분석이론(p.275)  






















사랑의 애정발달: 사랑을 함으로써 인간은 만족감과 행복을 느끼고 자기애를 확인할 수 있다.
 
페이지 : 정신건강-사랑과 정신건강 - 사랑의 정의 및 사랑의 애정발달(p.371)  























불안신경증: 불안이나 걱정의 정도가 지나쳐서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로 지속되는 상태, 불안은 자기자신에게 무엇인가 잘못되거나 재앙이 닥치지 않을까 하는 염려스러운 우려감
나는 이부분을 면밀하게 최대한 이부분을 여러번 읽고 했다. 내가 현재 겪고 있는 마음의 병 우울증과 더불어서 불안신경증을 자세하게 더 진지 하게 읽었다.



왜 이부분을 더 진지하게 더 본 이유는 나는 하루 하루 만사 걱정이 앞선다. x를 해야하는데 과연 내가 잘될까? y를 하면 나 어떡하지 등.
페이지 : 정신건강- 이상행동과 정신건강(p.421)  


이글은 "인터파크도서"에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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