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잘하는 사람들의 1% 비밀

말 잘하는 사람들의 1% 비밀 말 잘하는 사람들의 1% 비밀
다나카 이데아, 한혜정 | 티즈맵출판사 | 20111224
평점
상세내용보기
| 리뷰 더 보기 | 관련 테마보기

나의 경우는 말 잘하는 사람들만 이 아닌 똑똑하고 지식적인 부분 측면에서 혹은 정신적인 측면에서 잘하는 사람이  이 끌어가는 것 같은데... 저자는 내 생각과 달리 말 잘하는 사람들이 더 끌린다고 하니 참으로 나는 놀랍고 이상하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


 


나는 이 책을 보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이렇다고 말을 한다. 비록 저자가 우리나라 작가는 아니지만, 다소 우리나라에 해당하는 것도 있기 때문에... 이것이 남의 일이고 에이, 저자의 생각에만이라고 하기엔 어렵다고 할 수 있겠다.


 













자, 뭘까. 수면? 식사? 둘 다 인생에서 중요한 요소이긴 하지만 정답이 아니다. 정답은 바로 "인생의 3분의 2는 '커뮤니케이션'으로 되어 있다!
처음엔 나는 뭐야? 말도 안된다고 생각이 들었다.아니 인생에 있어서 절반도 아닌 3분의 2 이상의 수준이라는 것이 다소 당황스러워했다. 아니 어떻게 의사소통이 어떻게 중요한지.... 과장한것인가? 내가 잘못한것인지....
페이지 : 말 잘하는 사람들의 1% 비밀(p.14)


 













자기에게 관심을 가지고 자기를 좀 더 잘 알게 되면 사람들 앞에서 술술 본인의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된다. 가깝게는 가족,애인, 친구로부터 시작해서 나중에는 거래처 사람들이나 회식 술자리에서도 말발로 좌중을 폭소하게 만들 수 있다.
페이지 : 말 잘하는 사람들의 !%비밀(p.18)


 


여기서 이렇다. 우선 에피소드 토크 를통해서 자기를 더 잘 관리되고 그에 따라서 자신감이 충족이 되고 그럼에 따라서 인가 늘어나고 그것으로 인해 인생이 더 좋은 방향으로 한다는 것이다. 즉, 대화 및 의사소통도 중요하지만 여기서 주의 깊게, 더 강조하게 보는 것은 에피소드 토크이다.


 


 


2장에선 이렇게 말한다. 왜 말하는 것이 재미가 없는지를 말한다.  그것은 다음과 같다. 말하는 사람의 기분에 문제가 있다. 이야기의 내용에 문제가 있다. 이야기의 구성에 문제가 있다.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식에 문제가 있다. 의미다. 내가 의사소통이나 말에 대해서 전문적으로 일하는 종사자나 학자가 아니기에 깊게 말하기는 매우 힘들지만, 이 요인은 가장 그런 요인이고 이것 외에 다른 요소나 다른 것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4가지 외에 다른 기타요인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이야기는 토크예가 있고 토크 잘못되고 재미없는 것을 보여준다. 꼭 이 것이 정답이라고 하기엔 어렵고 모범답안정도.. 이렇게 한다면 괜찮을 것이다. 라는 수준이다. 그렇다고 이것을 매우 무시하거나 에잇 모르겠다. 그냥 내가 살던 방식대로 살아야겠다고 하면 이 책의 내용을 안 읽는 것 보다 못 할 수 있다.


 


그런데 사람들과 즐겁하게 이야기를 할려고 하는데 오히려 역으로 일어난다면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역시 에피소드 토크를 무시하지 않는다. 다소 변경이 있으면 화제 선정을 변경하고 거기에 더욱 신경을 쓰라는 것이다.  지나치게 솔직해서 화제에 힘이 없다., 지어낸 이야기 같아서 의구심이 없다., 이야기가 추상적이라서 잘 와 닿지 않는다, 이야기의 소재가 부적절하다.


 


여기서 이야기의 구성이 잘못된다면 이런 현상이 드러난다고 말을한다. 역시 4가지로 구분을 하고 있다. 설명이 부족해서 스토리가 매끄럽지 못하다., 너무 세세하게 말하느라 주제에서 벗어난다, 이야기에 감정이 없고, 스토리 구조가 약하다., 이야기 도중에 핵심이 드러나 버린다.


 


또,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식,이야기가 재미없는 이유를 이야기 하는데 내가 볼땐 이 책으론 감당이 안 될 것같고 대충 이럴 것 같다. 수준 정도 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 있어서 에피소드 토크는 매우 중요하고, 이 책에 있어서 이 틀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책을 본다면  어느정도 대화 및 의사소통에 있어서 도움이 될 책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오히려 역효과가 나지 않는다면 몰라도...



이글은 "인터파크도서"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