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샌델의 하버드 명강의

마이클 샌델의 하버드 명강의 마이클 샌델의 하버드 명강의
이목, 김선욱, 마이클 샌델(Michael J. Sandel) | 김영사 | 20110411
평점
상세내용보기
| 리뷰 더 보기 | 관련 테마보기

마이클 센델의 하버드 명강의는 이미 히트작인  정의란 무엇인가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거시적인 관점은 거의 비슷해서 실망 할 수 있지만 협의적인 관점으로 본다면 다소 다른 부분이 있다는 것이다.


 


마이클 센델의 강의는 비공개 수업으로 유명하다. 그런데 책에서 나와 있듯이 그의 매력있고 명쾌하고 인기 있는 강의를 책을 통해서 보여주는데 이것 역시 매력적이다.


 


이 이야기는 총 12가지 소재들의 총망라 한 작품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도덕,생명,부, 토지, 돈, 사람, 거짓말 및 계약, 능력, 우대정책, 자유 및 선택, 애국심과 정의 비교, 삶 이라는 12가지로 이 책은 마무리가 된다.


 


그의 강의는 그저 주입식이거나 교사 혹은 강사 그리고 교수가 일방적인 강의가 아닌 서로 서로 의견을 하고 학생들끼리 서로 주고 답변을 하고 교수는 거기서 추가의견이나 진행을 한다. 그저 우리 중,고등학교 처럼 그저 학교 칠판과 교사가 진행하고 그런식 아닌 학생들간의 서로 이야기 하는 것이라서 주입식교육과 일방통행식 교육을 받아온 경우 다소 낯설거나 어색할 수 있다.


 


문제는 이게 아니다. 나의 경우는 중간에 도덕추론,공리주의,고르기아스 등 어렵고 평상시 잘 안 사용하는 용어가 드러나 있기에 다소 이해하는것이 어려운 것이 있다.이 책에 좀 쉽게 용어 풀이 했는데... 그것가지곤 이 책의 용어를 이해한다는 것은 생각처럼 쉽지가 않다.


 













모든 소망이나 만족은 일정한 양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어떠한 것이라고 측정할 수 있다. 개,고양이,닭의 생명은 식욕과 원망,그리고 만족감으로 이루어진다. 인간의 경우도 기본적으로 마찬가지다. 다만 욕구와 원망이 다소 복잡할 따름이다.
페이지 : 마이클 샌델의 하버드 명강의(p.67)


 


 













정의는 특정한 도덕적 요구들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이것을 집단적 관점에서 보면 사회적 효용성은 다른 무엇보다도 크고, 다른 어떤것 보다도 우선되어야 할 의무 인 것이다.
페이지 : 마이클 센델의 하버드 명강의(p.82)


 


 













자연 상태는 자연접이 지배하는데, 이 자연법은 모두에게 적용된다. 그 법은 이성인데, 모두가 참고하는 이성은 모든 인간이 평등하고 독립적인 존재이며 누구도 타인의 생명, 건강, 자유, 재산을 해쳐서는 안 된다고 가르친다.
페이지 : 마이클 센델의 하버드 명강의(p.123)


 













우리는 자신의 주인이므로 우리의 노동과 결과도 우리의 것이다. 우리는 자연 상태에서 채집하고 사냥한 것들만 아니라, 울타리를 치고 경작해서 개선한 토지에 대해서도 소유권을 얻는다.
페이지 : 마이클 센델의 하버드 명강의(p.126)


 


 













자유로운 행동은 자율적인 행동이다. 자율적인 행동은 내가 나에게 부과한 법칙에 따르는 행동이다.
페이지 : 마이클 센델의 하버드 명강의(p.190)


 













나 자신이든 다른 사람이든 인간을 단순한 수단으로 다루지 마라. 인간을 언제나 목적으로 다루는 방식으로 행동하라.
페이지 : 마이클 센델의 하버드 명강의(p.207)


 


 


 



이글은 "인터파크도서"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