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란 무엇인가

국가란 무엇인가 국가란 무엇인가
유시민 | 돌베개 | 20110419
평점
상세내용보기
| 리뷰 더 보기 | 관련 테마보기

국가란 무엇인가. 이 책의 경우 솔직히 나의경우는 굉장히는 조금 과대한 표현이고 괜찮은 책인데 요즘에 선거철이다보니 이것을 보고 비난 할 수 있는데, 나의 경우 이 책을 읽으면서 누가 누구를 지지하는 것은 결코 아니며, 단지 나는 이 책을 정치나 정책 등의 목적이 아닌 그저 호기심과 책의 근본적인 지식과 이해 그리고 다른사람과 간접적인 창으로 하는것일 뿐 지나치게 확대해석이나 말도 안되는 왜곡 혹은 잘못된 생각으로 보지 않기를 바란다.  나는 내 생각을 그저 말하는 것 일뿐 이것 을통해서 그 이상의 말을 표현하는것이 아니라는점 을 거듭해서 말한다.


 


국가란 무엇인가. 솔직히 이 책의 경우는 나는 괜찮다. 그런데 이 책의 경우 꽤 많은 사전정보나 지식이  필요하다. 에이, 그저 읽으면 되지뭐 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이 책의 경우 사회학, 경제학, 정책,정치,행정 등을 다소 지식이 있으면 더욱 좋다.  이 책이 안좋다고 할지라도 별로라고 해도 그저 다른 사람이나 전문가 생각을 통해서 에이 별로거나 부정적인 생각을 보긴 힘들다. 특히 이런 책이 매우 그렇다. 자신이 객관적으로 관찰한다. 싫어도 그 이유를 알아야지. 무작정 그냥, 다른 사람이 별로 안좋아한다고 해서 이 책을 비난과 혹평은 매우 아닌 듯 싶다.


 


이 책의 경우 보실때 더욱 이해 될려면 유시민씨에 대해서 알면 더욱 좋다. 알지도 못하는데 욕설이나 혹평 하는것은 매우 위험적이다.


 













오늘 우리가 사는 대한민국은, 다른 모든 국민국가가 그런 것처럼 수많은 사람들이 바친 열정과 헌신, 눈물과 희생의 산물이다. 나는 대한민국이 더 훌륭한 국가가 되기를  소망한다.
페이지 : 국가란 무엇인가(p.9)


 


 


이 책은 무분별하게 유시민(저자)가 말하는 것은 아니다. 그동안 우리사회가 겪고 있는 변동과 역동성을 보여주고 있고 또한 예화 혹은 사례가 아닌 실화를 중심으로 해서 이 책은 이야기가 전개가 된다는 것을 봐야 한다.


 


뭐 많은 사건과 이슈 그리고 많은 맹점들이 많다. 내가 현재 책을 읽고, 또 생각을 하고 그것을 기록하고 또 인터넷으로 인해 평가를 내리고 있을때 이슈가 나올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을 다 보기엔 매우 어렵다. 내가 다른 사람과 달리 시간이 144시간이상이라면 모를까? 현재 나의 경우는 다른 사람과 동일하기 때문에, 한정적, 제한적으로 인해 어쩔 수 없는 것 처럼. 이 책도 그것이 된다. 다 담고 싶고 저자는 무언가를 말할려고 하는데 그것을 일일이 열거 할 수 없어서 그나마 핵심적이고 중요성이 있는 부분을 이야기 한다. 처음이야기는 눈물과 마음의 아픔를 느낀 용산참사부터 이야기가 시작이다.


 














인간사회에서 누구든, 개인이든 집단이든, 다른 사람의 행동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는 경우는 오직 한 가지, 자기보호를 필요할 때뿐이다.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면, 국가가 그 사람의 의지에 반해서 권력을 사용하는 것도 정당하다. 이 단 하나의 경우는 말고는, 문명사회에서 구성원의 자유를 침해하는 그 어떤 권력행사도 정당화할 수 없다


                                                -존 스튜어트 밀<자유론>

페이지 : 국가란 무엇인가(p.46)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서로 다른 정신적 태도를 가지게 되는 것인가? 왜 누구는 보수주의가 되고 누구는 진보주의자가 되는가? 배런의 이론에 따르면 생활환경의 변화에 강하게 노출되는 사람이 먼저 새로운 사유습성을 받아들인다. 사회는 개인으로 구성된다. 사회의 공인된 생활양식은 옳은 것,선한 것, 합당한 것, 아름다운 것이 무엇인지 대한 합의를 토대로 성립한다. 그런데 생활환경의 변화가 몰고온 충격이 모든 개인에게 똑같이 전달되지는 않는다. 어떤 환경의 변화를 긴급한 상황으로 인식한 사람은 새로운 사고방식과 생황양식을 신속하게 받아들인다. 진보주의자가 되는 것이다. 보수주의자는 진보주의자의 여집합이다. 보수주의자는 기존의 지배적 사유습성과 생활양식을 그대로 그대로 따르려고한다.
페이지 : 국가란 무엇인가(p.189)


 


 


 



이글은 "인터파크도서"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