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로운 삶을 위한 리더쉽

가치로운 삶을 위한 리더쉽 가치로운 삶을 위한 리더쉽
안영진 | 정민사 | 20090907
평점
상세내용보기
| 리뷰 더 보기 | 관련 테마보기

이 책의 경우 솔직히 내가 볼땐 일반인이 읽기가 힘든책이다. 왜냐하면 이 책의 경우 거의 학교에서(여기서 학교는 초등교육, 중등교육(중학교,고등학교) 가 아닌 대학 이상의 고등교육을 의미한다.) 전공이나 혹은 교양과목에서 보거나 접하기 쉬우나 왠만한 독자의 경우는 이 책은 보기가 힘들다.  책은 생각보다 구하기 쉬우나 이 책의 경우 우리가 보는 시중에보는 심리학, 사회학, 자기계발 책 처럼 편안하게 좀 쉽게 서술이 된것이 아니라, 이 책의 경우 다소 어렵게 말을 표현하고 전문용어 다소 드러 나있기 때문에 생각처럼 이 책을 보기가 쉽지는 않다.


 


내 주관적으로 볼땐 이 책의 경우 리더쉽이라는 정의와 개념을 제대로 안다면 아마 이 책의 내용은 어느정도 숙지 하고 있지 않는가 생각한다. 그렇지만 이것도 잘 이해하기 쉽지 않다. 그것은 학자마다 견해가 다르며 그것이 무엇을 중심으로 말하기가 생각처럼 쉽지 않고 그것을 딱 리더쉽은 이거라고 하기엔 어렵다.  그런데 굳이 리더쉽을 이야기를 한다면, 이렇다.


 


리더쉽이란 시대적 관점과 문화적 가치가 리더의 역할을 무엇이라고 보는가에 따라 그 정의가 달라져왔다.  권력, 권한 관리, 통제, 감독 등과 같이 혼용되어 사용되는 경우 많다고 말을 한다.(가치로운 삶을 위한 리더쉽/ 리더쉽 정의하기/p.12)  이것은 이 책의 학자가 말하는 리더쉽의 의미이고 다른 학자나 다른 책에 있어서 리더쉽이라는 정의와 의미는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주의를 해야 한다.


 


여기선 리더쉽의 목적을 다른 책과 비교를 한다고 가정을 하면 그렇게 크게 다루지 않아서 다른 서적이 참고하거나 그것을 비교를 해야 한다.  이 책속의 리더쉽의 목적의 경우는 크게 2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변형적 리더쉽, 상황적 리더쉽, 섬김의 리더쉽이라는 것을 목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것은 이 책의 경우 이고 다른 책이나 다른 학자가 생각하는 리더쉽의 목적도 리더쉽의 정의나 의미처럼 다양하거나 다른 의미가 내포 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을 해야한다.


 


여기서 이 책은 리더쉽 개발이나 리더쉽의 유형등을 말한다. 내가 볼땐 즉 리더쉽의 응용 혹은 활용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보기엔 이 부분도 꽤 많이 중요하고 도움이 될 듯 싶지 않나 생각한다.  이 책의 리더쉽 개발 경우는 5가지로 구분한다. 감성적 영역, 목표 설정 영역, 의사 결정 영역, 의사 소통 영역, 문제 해결 영역으로 구분이 되어있다.  리더쉽의 개발의 경우 이 책을 볼땐 이해하기 쉽고 음 그렇구나 할 수 있으나 내 주관적으로 볼땐 실제론 과연 쉽게 활용하거나 우리 일상생활에 잘  적용이 되는가 란 회의감이 든다.


 


이 책의 경우 그저 이론에만 속하는 것이 아닌 한번 적용및 연습하기를 하고 있다. 나의 경우는 이것이 상당히 매력있다. 그저 리더쉽이란 이렇고 저렇고만 하다가 책의 내용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중간에 자기 발견하기, 긍정적인 나를 찾기 하면서 이 책의 내용과 이론을 보고 또 자기 생각을 표현과 표출하지 않는가 생각한다. 개인적으론 이런 부분이 있어서 좋다.


 


 


우리 현재는 리더쉽이라는것을 각 현장에서 두드러나게 필요하고 각 계층에 있어서 이루어지 고있다. 그러기 대문에 우리 사회는 과거와 달리 점점 사회의 변화가 가속도가 붙어서 빨리 변홯라고 있기 때문에 우리 현실에는 다양한 리더가 필요성이 느낀다.  그래서 리더쉽이라는것이 기존에는 사행정(기업, 경영 등)에만 주로 필요 요소가 아닌 정치, 경제,사회 심지어 요즘에 화재 중 하나인 복지 분야에도 중시하고 그것의 필요성이 점점 증대하고 있다는것을 저자는 말하고 있다.  나는 보면서 이것은 앞으로 저자가  리더쉽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더욱더 강조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



이글은 "인터파크도서"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