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정치혁명 세대의 탄생

소셜 정치혁명 세대의 탄생 소셜 정치혁명 세대의 탄생
한종우(Han, Jongwoo), 전미영 | 부키 | 20120821
평점
상세내용보기
| 리뷰 더 보기 | 관련 테마보기

소셜네트워크, 요즘 세상에 한 일부분이 되어가는 기술이다.  (나 또한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를 한다.) 좀 시간이 되었지만 현 전 노무현대통령, 지금 현직 미국 대통령인 오바마대통령의 당선 한 요소가 된것이 이 소셜네트워크 덕이라고 난 생각한다.  아마 이번 선거에도 어느정도 영향을 주지 않을까 생각한다.


 


컴퓨터, 인터넷, 휴대폰 그리고 요즘에 나온 스마트폰, 스마트TV,스마트컴퓨터 등보다도 나는 소셜네트워크가 상당히 세상을 변화를 구축하고 있지 않는가?  생각을한다. 다른 전자기기및 인터넷, 스마트폰도 기여를 했지만  내 주관적인 생각으로 본다면 소셜네트워크비한다면 작지 않나 싶다.


 


 


현재 소셜네트워크는 세상의 영향력은 넓어지고 있다. 정치,사회,문화, 경제, 외교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등 넓어지고 있다. 그 중 저자는 책 제목과 같이 정치 및 우리 사회에 영향에 미친부분을 이야기를 하고 있다.


 


꼭 그렇지는 않지만 이 책의 경우 서문에서만 관찰을 한다고 할지라도 이 책에 있어서 어느정도 핵심이나 주제를 볼 수 있었다. 한 저자의 인삿말 혹은 그저 독자에게 말하는 짧은 몇 줄로 구성이 된 줄 알았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에 더욱 그렇지 않았나 싶다.


 


서문이라고 그저 대충 나온것이 아니었다. 서문에서도 본문과 마찬가지로 어느 책의 이야기를 인용을 하거나 어떤 학자, 기자, 교수 들의 이야기를 보여주고 그것을 덧붙이고 이야기 평가 하는것이 상당히 나에겐 매력이있었다.


 













나는 사이버 활동의 가상성이 정치 공동체 일반의 상상성과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또 사람들이 신네트워크 정보 기술을 이용해 사회적 접촉을 시도하는 일이 많아질수록, 사이버 공간에서의 활동이 사회적 자본을 결속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
페이지 : 소셜 정치혁명 세대의 탄생/ 사이버 공간의 새로운 정치 실험(p.73)














트위터 메시지는 사회적 네트워크와 정보 유포의 패턴을 보여주는 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다. 트위터라는 소셜 네트워크는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등 다른 온라인 소셜 네트워킹과 근본적으로 다르다.


 

페이지 : 소셜 정치혁명 세대의 탄생/ 오바마 트위터  정치 (p.250)


 


 이 책의 경우 소셜네트워크가 정치적으로 영향을 준것을 여러가지 사례와 그 일화를 보여주고 있으며 자료(도표) 둥도 함께 하고 있다.이것이 이 책을 조금더 고급스러운 사회과학을 빗댄 책이라고 더욱 더 느낀다.


 


요즘 나는 소셜네트워크에 관심이 있다. 관심이 있어서 트위터에 관련된 책을 한번 읽어본 경험이 있다. 트위터를 이용하는 방법은 당연한것이고 트위터를 통해서 이 사회적인 위치및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보고 있다. 그러고 있는 중에 이 책을  보게 되었는데, 소셜네트워크의 영행력과 그 의미를 알아가는 것 같아서 매우 좋다. 서평단을 통해서 알게되었고 당첨이 되어서 이 책을 읽었는데 나에겐 상당히 좋은 느낌을 준 책인지라 기억이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부키 출판사 및 책을 출간한 저자및 편집자에게 매우 고마움을 느낀다. 이렇게 매력있고 좋은 책을 볼 수 있게 해서...


 


 



이글은 "인터파크도서"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