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우울할까 읽고...

우리는 왜 우울할까 우리는 왜 우울할까
대리언 리더(Darian Leader) | 동녘사이언스 | 20111125
평점
상세내용보기
| 리뷰 더 보기 | 관련 테마보기

날씨가 매우 흐리다. 날씨가 꼭 비나 눈이 내릴것 같은 날씨다. 오늘따라 기분이 더욱 심란한지... 오늘 나는 페이스북을 좀 하다가 책을 보고 또 페이스북 하다가 책을 보고 행위를 몇 차례 반복을 하였다.


 


마음이 불안하고 우울함이 느끼는 나에게... 다른 사람에겐 호감이 못느끼실지 모르지만, 나는 이런 부류... 심리 에세이 및 심리학이 관련된 이야기를 자주는 읽지는 않지만, 읽을 때마다 기분이 좋다. 알아가는 재미... 왜 내심리는 이럴까:??? 궁금중을 단 1분 1초라 할지라도 해소가되는것 같다.


 


설날이 곧 다가오는데... 친척들에게 어떻게 말을 해야 할지 난감하다. 작년 추석때 가지 않았다. 작년 설날에는 큰집... 시골에 내려갔지만, 올해는 가야할지 말아야 할지 모르겠다. 일단 열차표를 예약 해야하는데... 표를 환불해서 마저 못하던 일 할까?  에이 어렵게 구한 열차표이니 가고 친척들에게 좀 **받더라도 가볼까 생각이 벌써 1주일째다. 시간은 이번 일요일까지이니 좀 시간 여유가 있긴 하지만,


 


설 연휴의 불안과 걱정사이에 놓여 있는 나에겐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작년 지식여행 출판사를 읽으면서 굉장히 아! 내가 학교 재학하면서 우울한 것이 바로 이것이구나 생각이 들게 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그렇게 사소한것은 아니고, 음...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우울한 심리를 가득 갖고 있는 이유를 어느정도 알게 된것 같은 기분이 든다.


 


우울증... 참 무서운 병 중 하나다. 우울증은 많은 사람들중에서 자살까지 동반을 할정도로 위험한 병이다. 나도 현재 우울증이 중도 우울증이라서 약물 치료... 주치의 의사선생님과의 대화를 통한 대화치료를 한다.  하지만, 감기나 몸살 같이 금방 낫는 병이 아니라 이 병은 매우 서서히 낫는 병이기에 정말 낫고 있는거 맞나? 의문감이 더욱 더 많이 들고 회의감도 든다.


 


일단, 저자는 우울증을 좀 둔화하게 해주는 항우울증의 약을 의존보다는 마음 을 더 집중하고 마음으로 치료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것도 생각처럼 쉽지 않다. 그냥 단순한 일상 대화가 아닌 마음에서 마음으로 나오는 대화를...


 













우울증은 세균 감염처럼 특수한 생물학적 치료가 필요한 생물학적 문제로 간주하고, 우울증을 앓는 사람은 예전의 생산적이고 행복한 상태로 복귀해야한다고 주장한다.
페이지 : 우리는 왜우울할까(p.8)


 


지금으로 부터 약 40년 전에는 우울증이라는 말이 듣을 수  없었다고 하는데... 글쎄 40여 년 전에는 태어나지도 않았으니까, 과연 나는 이 병이 어땠는지 모르지만, 일단 내가 살고 현재에선 우줄증은 위험한 병이다. 멀리볼 필요도 없다. 흔히 방송국에서 열심히 일하다가 우울증 이라는 병마와 싸우다가 자살을 하는 연예인도 있고, 작년에는 명문대 모 학교에선 자살이 일어나서 한동안 큰 혼란을 일어났다.


 













하지만 우리는 왜 우울증을 단일학도 독특한 존재로 봐야만 하는가? 이는 분명히 제약회사가 우리한테 바른 것이다. 왜냐하면 그래야 우울증을 치료한다는 약물을 판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약회사에만 책임을 돌려서는 안 된다. 현대 사회에 사는 우리도 자신과 병을 바라보는 방식을 만드는 데 나름의 역할을 한다.
페이지 : 우리는 왜우울할까(p.24)













특히 일부 심리학자들이 불안감과 우울증을 분리해서 생각하는 경향을 보이는 상황에서 이는 놀라워 보일 수도 있는 일이다. 대부분 현직 심리학자들이 두 상태를 쉽게 구별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안다.
페이지 : 우리는 왜우울할까(p.33)


 


 



이글은 "인터파크도서"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